본문 바로가기

AI 기술로 직업이 사라진다고? 겁낼 필요 없어!

AI 기술 겁낼 필요 없어!
AI 기술 겁낼 필요 없어!

안녕하세요. 현준율파파입니다.
요즘 AI 기술에 대한 관심이 다양한 분야에서 다뤄지고 있습니다.
과거와는 다르게 다양한 분야에서 꽤 높은 수준의 서비스로 확장하고 있고, 가시적인 결과물도 속속 나오고 있어 각자 하시는 업무에 적용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이미, 몇몇 기업에서는 상당히 높은 수준의 서비스 제공을 통해 유료 비즈니스로 확장하는 모습도 보이고 있어 예전과는 사뭇 다른 경험을 제공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인공지능은  꽤 오래전부터 나왔던 개념인데요.
최근, ChatGTP 가 일반인에게 눈도장을 확실하게 찍으며, 다양한 기업이 사업화의 긍정적인 가능성을 증폭시키고 있는 것 같습니다.
과거 10~20년간 비즈니스로 풀어낼 만큼의 가시적인 기술적 진보가 있었고, 새로운 비즈니즈에 대한 염원과 갈망이 최근 코로나를 거치면서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다 보니 이에 대한 기술소개, 서비스 활용 빈도가 큰 폭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기술이 비즈니스를 넘어 다양한 영역에서 꽃을 피우게 되면 다양한 시도를 통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이 다양한 형태로 나오게 되는데요.
어떤 전문가는 상당히 자극적인 기사(무슨 무슨 직업은 사라질 것이다 등등)를 통해 사람들로 하여금 불안감을 조장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저도 최근 2개월간 최신 AI 서비스를 업무에 적용시켜 가면서 다양한 경험을 해 보고 있습니다.
상당 부분 와우~ 스러운 부분도 있지만, 한계를 여실히 들어내는 부분도 분명히 공존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AI 관련 서비스와 다양한 기사를 접하고, 과거 회자되었던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내용들을 살펴 보고 생각해 볼 내용은 아래 두가지입니다.

 

AI가 대체할 확률이 70%를 넘는 직업은 전체의 17.5%인 153개에 달한다?
AI는 인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누군가는 대중의 불안감으로 먹고 산다.

AI가 대체할 확률이 70%를 넘는 직업은 전체의 17.5%인 153개에 달한다?

과거 많은 사례에서도 볼 수 있듯이 새로운 기술의 탄생 배경은 근본적으로 인간이 하기 어렵거나, 불가능한 것들은 좀 더 효과적으로 해 낼 수 있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과거 전기가 발명되거나, 자동차가 나왔을 때에도 대체 가능한 서비스나 상품을 취급하던 직업과 이와 관련한 사업가들의 우려가 많았지만, 머지 않아 새로운 기회와 새로운 산업이 탄생했고, 길게는 인간을 매우 이롭게 하고, 더 나아가 윤택하게 만드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번에도 AI 기술로 인해 특정 직업의 쇠락이 빠르게 진행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향후 먼 미래에는 특정 직업/산업에는 어떤식으로든 영향이 갈 것은 확실합니다.

제 생각에 최소 20~30년은 걸리지 않을까 합니다. 

 

AI 기술은 인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혁신적인 기술과 서비스는 우리가 활용해야 할 도구이지 죄악시 하거나, 무서움이 대상이 아닙니다.
각자가 하고 있는 업무에서 AI 기술을 활용하여 단순화 or 효율화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최대한 빠르게 습득하고, 적용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산 투자도 관련 박사학위를 보유한 사람이 아니라, 거래를 많이 한 사람이 진짜 실력자이거나 부를 축척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기술은 도구일 뿐이지만, 잘 활용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업무 효율성은 극과 극일 수 있습니다.

저 또한, 현재 하는 업무에 AI 기술을 활용하면서 여러가지 시도와 시행착오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처음엔 단순히 검색 서비스에 업무적인 것을 물어보거나 자료 수집 정도로 활용해 보고 있는데요.
프롬프트(명령문)의 수준과 정확도에 따라 매우 상이한 답변을 받아 볼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여러가지 크롬 확장앱을 설치하여 부족한 부분을 조금씩 채워 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좀 더 구체적인 내용을 담아 AI기술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누구에겐 남일! 누구에겐 절호의 기회

마지막으로…
최근, 메타(구 페이스북)가 AI 기술인 SAM(Segment Anything Model)을 오픈소스로 공개했습니다.
SAM은 이미지에서 물체를 인식하고 영역을 분할하는 모델로, 높은 성능을 보이기 위해 많은 양의 데이터로 학습되었습니다. 이 모델은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예를 들어…빠른 누끼 따기, ControlNet과 결합하여 물체 선택 및 교체, VR/AR 결합으로 실시간 물체 파악 및 3D 모델 생성 등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이 모델을 직접 사용해 볼 수 있는 데모도 제공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체험해 보셨으면 합니다.

댓글